운전면허 나이제한 이유와 취득 가능한 나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로 이동을 할 때 가장 편하게 이용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사람만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정 나이가 되어야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며 취득 가능한 나이는 언제인지 아래 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나이제한 이유
운전면허 취득 나이
기본적으로 만 18세 이상이라면 면허를 취득하고 운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차종에 따라 나이가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가면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고 문의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취득 가능한 나이와 나이제한 이유, 절차 및 차량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만 18세 운전면허 취득 가능한 차량
만 18세는 우리나라 나이로 바꾼다면 고등학교 3학년 생일이 지난 시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수능을 끝낸 수험생들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단, 이때는 1종 보통면허와 2종 보통면허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만 19세 이상 운전면허 취득 가능한 차량
1종 대형면허나 1종 특수면허는 대형 화물차 및 견인 자동차, 콘크리트 트럭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무조건 나이만 보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 1종 보통 및 2종 보통면허를 취득한 후에 최소 1년이 지나야 위 면허를 응시하는 조건에 충족됩니다.
차량 종류 안내
우선 1종 보통은 수동으로 승용차, 15인승 이하의 승합차, 3톤 미만의 건설기계, 원동기장치 자전거, 구난차를 제외한 10톤 미만의 특수차량, 12톤 미만의 화물차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2종 보통은 자동으로 승용차, 10인승 이하의 승합차, 원동기장치 자전거, 3.5톤 이하의 특수차량, 4톤 이하의 화물차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운전면허 시험절차 및 자격
운전면허 나이제한 이유들에 대하여 부적절한 조건이 아니라면 국내에서는 보통, 소형, 특수, 제2종 보통, 원동기장치 자전거, 제1종 대형 등의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조건
위에서도 언급드렸듯이 만 18세 이상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만약 장애가 있다면 장애인 운동능력 측정을 하여 응시 후 합격해야 합니다.
취득절차
현재 ①교통안전교육, ②신체검사, ③학과 접수, ④학과 시험, ⑤기능 접수, ⑥기능 시험, ⑦연습면허 발급, ⑧도로주행 접수, ⑨도로주행 시험, ⑩운전면허증 발급 순서대로 취득합니다.
교통안전교육은 기본 1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때 기본적인 예절 및 법령과 지식, 그리고 안전운전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을 교육 받습니다.
신체검사 시 시력과 청각을 봅니다.
학과시험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다양한 운전 지식을 대상으로 치르게 됩니다. 이때 100점 만점에 1종은 70점, 2종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 기준에 충족됩니다.
운전면허 나이제한 이유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데 나이제한을 하고 있지만 한 번 취득한다면 나이제한 없이 평생 보유가 가능합니다.
도로 위에서 많은 상황의 변화가 생기며, 반사적으로 행동을 하고 안전운전을 해야하는데 이것이 어려운 고령자들의 경우 많은 교통사고를 경험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준에 충족되지 않는다면 운전면허증을 회수하거나 합격할 때까지 운전 제한을 두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별다른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 않으며, 운전을 하는 사람이 고령자인지 제대로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교통사고 비중이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들이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현재 정부에서는 2025년부터 조건부 운전면허제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나이, 질병 및 기타 조건에 따라 제한을 두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를 시행해도 교통사고를 완전히 막지는 못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안전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 나이제한 이유와 취득 가능한 나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